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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 핵심 내용 요약 정리 (4) - PART 4.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기획  - 1. 분석 과제 정의]

1. 분석 기회 발굴

분석 기회 : 기업의 전사 또는 개별 업무별 의사 결정 포인트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 후보

접근 방식 

  • 톱다운 (Top-Down) 방식 : 비즈니스 모델로부터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분석 기회를 발굴하고 전사 분석 체계 구현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전반을 다룬다. 
  • 보텀업 (Bottom-Up) 방식 : 주제별 분석 기회를 구현

분석 기회 발굴을 위한 3가지 방법 

  •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Top Down 방식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석기회 식별
  • 대상 프로세스 선정, 분석을 통한 Bottom Up Path Finding 방식 : 특정 대산 프로세서를 선정한 후 주제별로 분석기회를 식별
  • 분석 유즈케이스 Benchmarking :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 기회 식별

 

1. 비즈니스 모델분석을 통한 톱다운 (Top-Down) 접근 방식 

  • 기업들이 새로운 경쟁방식을 정의하고 적용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검토 및 재설정이 필요
  •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분석 기회 발굴 절차

 

비즈니스 컨텍스트 파악

  • 시장 요인 분석 
    • 마켓이슈 : 고객, 공급자 관점에서 시장을 이끌고 변화시키는 주요 이슈 
    • 마켓세그먼트 : 주요 마켓 세그먼트별 특성 분석 및 신규 세그먼트 발굴
    • 니즈와 수요 : 시장 니즈 파악 및 충족수준 분석
    • 전환비용 : 고객이 경쟁자 쪽을 선택하게 되는 요소 분석
    • 기대수익 : 기대 수익 및 가격 결정력 관련 요소 분석
  • 산업 요인 분석
    • 기존경쟁사 : 기존 경쟁자와 그들의 상대적인 경쟁요소 분석
    • 신규진입자 : 핵심 신규 진입자 확인 및 신규 진입자의 사업 모델 분석
    • 대체상품/서비스 : 다른 시장을 포함한 잠재적인 대체 상품, 서비스 분석
    • 공급자/기타 value chain 내 주체들 : 가치사슬상의 주요 주체 확인
    • 이해당사자 : 주요 이해 당사자 확인
  • 주요 트렌드 분석 
    • 기술트렌드 : 사업을 위협하거나 발전, 개선할 수 있는 기술 트렌드 분석
    • 규제트렌드 :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규정과 규제 트렌드 분석
    • 사회/문화트렌드 : 사업과 관련된 주요 사회, 문화적 행동, 가치 변화 분석
    • 경제트렌드 : 사업과 관련된 주요 경제변화 패턴 분석
  • 거시 경제 요인 분석
    • 글로벌시장 환경 : 거시 경제적 관점에서 현재의 전반적인 환경 분석
    • 자본 시장 : 자사의 자본 수요와 관련된 현재 자본 시장 환경 분석
    • 원자재 및 다른 자원 : 자사에 필요한 자원의 현재가격과 가격추세 분석
    • 경제 인프라 : 시장의 경제 인프라에 대해 분석

 

고객 니즈 파악

  • 기능적 가치 (Functional Value) : 물리적 속성, 성능, 특징 등 기능적 측면
  • 재무적 가치 (Financial Value) : 무료, 저가격, 고가격
  • 무형의 가치 (Intangible Value) : 공유성, 확장성, 이동성, 접근성
  • 감성 가치 (Emotional Value) : 즐거움, 자긍심, 자유

 

미충족 니즈 파악

  • 경쟁사 선점 영역 : 경쟁사는 충족, 자사는 미충족 영역
  • 공통 경쟁 영역 : 자사와 경쟁사 공통으로 제공하는 고객니즈 영역 (레드오션)
  • 자사 선점 영역 : 자사는 충족, 경쟁사는 미충족 영역
  • 미충족 고객 니즈 : 자사와 경쟁사 모두 아직 파악 못한 고객 니즈 영역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 기업의 전략테마, 실행활등 간 관계를 분석하고 비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 정의를 통해 구체화
  • 활동체계 지도 : 기업의 전략테마,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 도구
  • 인과 지도 : 비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 정의에 사용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 선택 : 조직이 운영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
    • 정책 : 기업의 모든 운영 측면에서 일련의 실행활동
    • 자산 : 생산설비, 통신 시스템과 같은 유형의 자원
    • 거버너스 : 자산을 사용하는 정책으로 계약 형태
  • 결과 : 선택에 따른 결과를 발생시키는 것에 대한 이론
    • 민감한 결과 : 선택의 변경에 민감하고 급속하게 변화되는 결과 
    • 견고한 결과 : 선택 변경이 발생해도 영향이 천천히 발생하는 결과 
  • 이론 : 선택에 따른 결과를 발생시키는 것에 대한 이론
    • 인과지도 : 비즈니스 운용 시나리오를 상세화하기 위한 도구 
  • CLD 작성 절차 
    1. 선택 목록 작성
    2. 각 선택에 대한 직접적인 결과 찾기 
    3. 발견한 결과가 자체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갖는지 판단
    4. 결과가 없을 때까지 반복
    5. 결과가 견고한 것을 선별하고 주변에 박스 그리기 
    6. 선별된 결과가 몇몇 선택을 발생시키는지 체크 

 

분석 유즈 케이스 발굴 (CLD 분석)

  • 분석 유즈 케이스 : 분석을 적용했을 때 업무 흐름을 개념적으로 설명한 것
    • 분석 유즈 케이스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이론을 설명함
    • 분석 유즈 케이스는 하나 이상의 분석을 포함한다. 
    • 분석 유즈 케이스는 프로세스 혁신의 수단으로 사용 가능하다. 
  • 비즈니스 용어 
    • 재무 업무의 분석 유즈 케이스 : 자금 시재 예측, 서비스 수준 유지 
    • 고객 업무의 분석 유즈 케이스 : 서비스 수준 유지, 고객만족 달성
    • 판매 업무의 분석 유즈 케이스 : 파이프라인 최적화, 영업성과 분석

 

2. 대상 프로세스 선정, 분석을 통한 보텀업 경로 접근 방식 

  • 프로세스 분류 : 전사업무를 가치 사슬 -> 메가 프로세스 -> 메이저 프로세스 -> 프로세스 단계로 구조화해 업무 프로세스 정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프로세스 맵을 통해 업무 흐름 상세화
  • 분석 요건 식별 : 프로세스 맵 상의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 식별
  • 분석 요건 정의 : 의사결정 시점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분석의 요건을 정의하고 분석의 요건을 분석 기회화 함

 

3. 분석 유즈 케이스 벤치마킹을 통한 발굴

  •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그룹을 통해 Quick and Easy 방식으로 필요한 분석기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기업에 적용할 분석테마 후보 목록을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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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석 기회 구조화 

유저 스토리 정의

  • 업무 담당자 입장에서 무엇을 의사결정 해야 하는지 정의
  • 이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업무 담당자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정리

목표 가치 구체화

  • 리소스 투입 대비 업무적 성과 평가는 반드시 필요

분석 질문 구체화

  • 분석 질문 도출
    • 연속 질문 방식
    • 에이전트, 객체-장소, 이벤트 관점의 질문
  • 분석 질문 정련
    • 질문의 답이 우리가 필요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답인지 재검토 

 

 

3. 분석 방안 구체화 

의사결정 요소 모형화 

  • 분석의 핵심 이슈와 의사결정을 위한 필요요소를 한 장의 그림으로 분명하게 설명 가능
  • 최적의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분석 도출

분석체계 도출

  • 의사결정의 각 분석체계는 한 번에 확정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보완되는 과정을 거쳐 정렬됨

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 데이터 확보 가능성과 비용요인을 고려해 향후 분석 우선순위와 범위 조정에 활용 가능

분석 ROI 평가 

 

 

 

4. 분석 활용 시나리오 정의

  • 분석 컨텍스트를 기반으로 도출된 분석체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업무적인 분석 활용 시나리오를 정의
  • 주요 업무 의사 결정에 분석 결과가 어떻게 활용되어 업무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
  • 분석의 업무 활용 시나리오 정의 시, 분석으로 인한 업무 프로세스 변화를 명확히 식별하고 재설계 방안을 정의해야함

 

 

5. 분석 정의서 작성

분석 별로 필요한 소스 데이터, 분석방법, 데이터 입수 및 분석의 난이도, 분석 수행 주기, 분석 결과에 대한 검증 오너십, 상세 분석과정을 정의

 

 

 

6. 전사관점 분석 적용 시 고려 요소 

  1. 분석 선순환 구조 맵
    • 전사 목표를 최적화하기 위해 전사관점에서 균형성 있는 분석들을 배치하고 관리할 수 있음
  2. 분석 내재화 프로세스 정의
    •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지능화하고 최적화하는 형태로 전환
  3. 분석 패턴 서비스 아키텍쳐 정의
    • 유저 스토리별로 정의된 분석 세트를 전사 분석맵 상의 분석 테마와 연결하여 기업의 전략 목표 달성을 위한 전체 분석 서비스 흐름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함 

 

 

 


[데이터 분석 기획  - 2.  분석 마스터 플랜]

마스터 플랜 수집 

  1. 마스터 플랜 수립 개요 
    • 데이터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준을 고려해 적용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 우선순위 뿐 아니라 분석의 적용 범위 및 방식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데이터 분석을 구현하기 위한 로드맵 수립
  2. 우선순위 평가 
    • 우선순위 평가 : 정의된 데이터 과제에 대한 실행 순서를 정하는 것
    • 빅데이터의 4V를 고려한 ROI 관점 
      • 투자 비용 측면 : 크기, 다양성, 속도
      • 비즈니스 효과 측면 : 가치
    • 데이터 분석 과제를 추진할 때 우선 고려해야 하는 요소 
      • 시급성
      • 난이도 
  3. 단계적 구현 로드맵 수립
  4. 일정 계획 수립

 

 

분석 거버넌스 체계

1. 데이터 분석 수준집단 

  • 분석 준비도 : 기업의 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 방법 
    • 분석 업무 파악
    • 분석 인력 및 조직
    • 분석 기법
    • 분석 데이터
    • 분석 문화
    • IT 인프라
  • 분석 성숙도 모델
  • 분석 수준 집단 결과 
    • 준비형 : 낮은 준비도, 낮은 성숙도
    • 정착형 : 낮은 준비도, 우선적으로 분석의 정착이 필요한 기업
    • 도입형 : 높은 준비도, 데이터 분석을 바로 도입할 수 있는 기업
    • 확산형 : 6가지 분석 구성요소 모두 갖춤, 지속적 확산이 가능한 기업

 

2. 데이터 분석 조직 및 인력

집중 구조 기능 구조 분산 구조
- 전사 분석업무를 별도의 분석 조직에서 담당
-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해 진행
- 현업 업무부서와 이원화/이중화 가능성 높음
- 일반적 분석수행 구조
- 별고 분석조직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 수행
- 전사적 핵심 분석 어려움
- 과거 실적에 국한된 분석 수행 가능성 높음
- 분석 조직 인력을 현업부서로 직접 배치해 분석업무 수행
- 베스트프랙티스 공유 가능
- 부서 분석업무와 역할분담 명확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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