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 1.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빅데이터 열풍과 회의론
- 시대의 분위기에 합류하기 위해 거액을 투자해 솔루션을 도입한 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가치를 뽑아내야 할지 다시 시작
- 현재 소개되는 많은 빅데이터 성공사례가 기존의 분석 프로젝트를 포장함
- 빅데이터 분석도 데이터에서 가치, 즉 통찰을 끌어내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관건이다.
데이터 분석 기반 경영이 도입되지 못하는 이유
- 기존 관행을 따를 뿐 중요한 시도는 하지 않기 때문
- 경영진의 직관적인 결정을 귀한 재능으로 칭송
- 적절한 방법조차 제대로 익히지 못한 사람에게 분석 업무를 할당해줌
- 아이디어보다 아이디어를 낸 사람에게 관심을 두는 경향 때문이다.
빅데이터 분석, 'Big'이 핵심이 아니다
- 직관에 기초한 의사결정보다 데이터에 기초한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 데이터 자체의 중요성
- 데이터의 양이 아니라 유형의 다양성과 관련됨
- 데이터는 크기의 이슈가 아니라, 거기에서 어떤 시각과 통찰을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
- 비즈니스 핵심 가치에 집중하고 이와 관련된 분석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시장과 고객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 때 빅데이터 분석은 가치가 있어진다.
- 빅데이터와 관련된 걸림돌은 '비용' 이 아니라 '분석적 방법과 성과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전략적 통찰이 없는 분석의 함정
- 전략적 분석이 주는 이점을 빠르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분석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 (실증연구)
- 분석활용과 사업성과의 상관관계
- 단순히 분석을 많이 하는 것이 경쟁 우위를 가져다주지 않음
일차적인 분석 vs 전략도출을 위한 필요 역량
- 빅데이터는 가치 창출이 가능해야 하고, 그 시점이 빠를수록 더 좋다.
- 일차적 분석을 통해서도 해당 부서나 업무 영역에서는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전략적 수준에서의 분석은 사업성과를 견안하는 요소들,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중요한 통팔을 줄 것
[가치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 2. 전략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필요 역량]
데이터 사이언스의 의미와 역할
- 데이터 사이언스란?
-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내는 학문
- 정형 또는 비정형을 막론하고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총체적 접근법을 사용
- 데이터 사이언스는 분석뿐만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전달하는 과정까지 모두 포괄한다.
- 데이터 사이언스의 역할
- 전략적 통찰을 추구하고 비즈니스 핵심 이슈에 답을 하고, 사업의 성과를 견인
- 소통이 중요하다
- 훌륭한 데이터 사이언티스는 핵심요소를 정확하게 겨냥할 수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의 구성요소
-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IT영역, 분석적 영역, 비즈니스 컨설팅 영역을 포괄
- Analytics : 수학, 확률모델, 머신러닝, 분석학, 패턴 인식과 학습, 불확실성 모델링 등
- IT (Data Management) : 시그널 프로세싱, 프로그래밍, 데이터 엔지니어링, 데이터 웨어하우징 등
- 비즈니스 분석 : 커뮤니케이션, 프리젠테이션, 스토리텔링, 시각화 등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요구 역량
- 하드 스킬 (hard skill) : 데이터 처리나 분석 기술과 관련
- 소프트 스킬 (soft skill) : 통찰력 있는 분석, 설득력 있는 전달, 협력 등
구분 | 요구 역량 | 내용 |
하드 스킬 | 빅데이터에 대한 이론적 지식 | 관련 기법에 대한 이해와 방법론 습듯 |
분석 기술에 대한 숙련 | 최적의 분석 설계 및 노하우 축적 | |
소프트 스킬 | 통찰력 있는 분석 | 창의적 사고, 호기심, 논리적 비판 |
설득력 있는 전달 | 스토리텔링, Visualization | |
다분야간 협력 | 커뮤니케이션 |
전략적 통찰력과 인문학의 부활
- 최근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
- 단순 세계화에서 복잡한 세계화로 변화
- 비즈니스 중심이 제품생산에서 서비스로 이동
- 경제와 산업의 논리가 생산에서 시장창조로 변화
- 인문학의 열풍
- 공급자는 산출물 중시, 소비자 입장에서 창조과정에 주목하는 인문학적 통찰력이 필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요구되는 인문학적 사고의 특성과 역할
- 정보 차원 : 단순히 정보를 활용한다고 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
- 통찰력 제시 : 사업 성과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문제에 대해 대답
구분 | 정보 | 통찰력 |
과거 |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 어떻게, 왜 일어났는가? - 모델링, 실험설계 |
현재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 차선 행동은 무엇인가? - 권고 |
미래 |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 최악 또는 최선의 상황은 무엇인가? - 최적화, 예측, 시뮬레이션 |
데이터 분석 모델링에서 인문학적 통찰력의 적용사례
-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
- 타고난 성향의 관점
- 행동적 관점
- 상황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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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 3. 빅데이터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의 미래]
빅데이터의 시대
- 선거 예측, 비용 절감, 시간 절약, 매출 증대, 고객 서비스 향상, 신규 비즈니스 창출, 내부 의사 결정 지원 등 상당한 자치 발휘
빅데이터 회의론을 넘어 가치 + 패러다임의 변화
- 가치 패러다임 : 경제와 산업근저에는 다양한 가치 원천이 존재하며, 무작위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기간 지배적으로 작용한다.
구분 | 설명 |
디지털화 (Digitalization) | 아날로그의 세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디지털화하는가가 이 시대의 가치를 창출해 내는 원천임 ex) 도스 운영 프로그램, 워드, 파워포인트 등 |
연결 (Connection) | 디지털화된 정보와 대상들이 서로 연결되어, 이 연결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해 주느냐가 이 시대의 성패를 가름 ex)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네이버의 콘텐츠 |
에이전시 (Agency) | IoT의 성숙과 함께 연결이 증가하고 복잡해짐 복잡한 연결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믿을만하게 관리하는가가 이슈 데이터 사이언스의 역량에 따라 좌우됨 |
데이터 사이언스의 한계와 인문학
데이터 사이언스의 한계
- 정량적 분석이라도 모든 분석은 가정에 근거하며, 가정이 변하지 않는 동안에도 실제 외부요인은 계속해서 변화함
- 데이터 분석은 완벽하지 않으나, 정보가 뒷받침되지 않는 직관보다는 낫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
- 훌륭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인문학자들처럼 모델의 능력에 대해 항상 의구심을 가지고, 가정들과 현실의 불일치에 대해 끊임 없이 고찰하고, 분석 모델이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을 살피기 위해 현실 세계를 주시
-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스가 빅데이터에 묻혀 있는 잠재력을 풀어내며 새로운 기회를 찾고, 누구도 보지 못한 창조의 밑그림을 그리는 힘 발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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