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πŸ€– Computer Vision

컴퓨터 λΉ„μ „ μ˜μƒμ²˜λ¦¬ - 점연산, μ˜μ—­μ—°μ‚°, κΈ°ν•˜μ—°μ‚° (λ””μ‘ΈλΈŒ, μ»¨λ³Όλ£¨μ…˜, λ©”λ””μ•ˆ ν•„ν„°, κ°€μš°μ‹œμ•ˆ, 감마 μˆ˜μ •)

μ˜μƒμ²˜λ¦¬μ—λŠ” κ°€μž₯ κΈ°λ³Έμ μ΄λ©΄μ„œλ„ 핡심적인 μ„Έ 가지 μ—°μ‚° μœ ν˜•μ΄ μžˆλ‹€.  

점 μ—°μ‚°, μ˜μ—­ μ—°μ‚°, κΈ°ν•˜ 연산이 μžˆλŠ”λ°, 이 μ„Έ 가지 μ—°μ‚° μœ ν˜•μ„ μ‘°ν•©ν•˜μ—¬ λ‹€μ–‘ν•œ μ˜μƒ 처리 기술과 μ•Œκ³ λ¦¬μ¦˜μ„ λ§Œλ“ λ‹€.  

 

점 μ—°μ‚° 

점 μ—°μ‚° νŠΉμ§•

  • 점 연산은 였직 μžμ‹ μ˜ λͺ…암값에 따라 μƒˆλ‘œμš΄ 값을 κ²°μ •ν•œλ‹€. 
  • 주둜 νžˆμŠ€ν† κ·Έλž¨ ν‰ν™œν™”, 밝기 쑰절, λŒ€λΉ„ 쑰절 λ“±μ˜ μž‘μ—…μ„ ν•œλ‹€. 
  • νŠΉμ • ν•¨μˆ˜λ‚˜ μˆ˜μ‹μ„ μ‚¬μš©ν•˜μ—¬ 각 ν”½μ…€μ˜ 값을 λ³€κ²½ν•¨μœΌλ‘œμ¨ μ΄λ―Έμ§€μ˜ ν’ˆμ§ˆμ„ κ°œμ„ ν•˜κ±°λ‚˜ νŠΉμ • 효과λ₯Ό μ μš©ν•˜λŠ”λ° μ‚¬μš©λœλ‹€. 

점 μ—°μ‚° 식

 

μ„ ν˜• μ—°μ‚°

\

 

λΉ„μ„ ν˜• μ—°μ‚° 

감마 μˆ˜μ • : λͺ¨λ‹ˆν„°λ‚˜ ν”„λ¦°ν„° 색상 μ‘°μ ˆμ— μ‚¬μš©ν•œλ‹€. 

감마 μˆ˜μ •

 

λ””μ‘ΈλΈŒ

k = 2일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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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μ—­ μ—°μ‚° 

μ˜μ—­ μ—°μ‚°μ˜ νŠΉμ§•

  • 이웃 ν™”μ†Œμ˜ λͺ…암값에 따라 μƒˆλ‘œμš΄ 값을 κ²°μ •ν•œλ‹€. 
  • 필터링, 엣지 κ²€μΆœ, 작음 제거 λ“±μ˜ μž‘μ—…μ„ ν•œλ‹€. 
  • μ˜μ—­ λ‚΄ ν”½μ…€λ“€μ˜ κ°’μ΄λ‚˜ 톡계 정보λ₯Ό μ‚¬μš©ν•˜λ©° 이미지λ₯Ό λ³€ν˜•ν•˜κ±°λ‚˜ λΆ„μ„ν•˜λŠ”λ° μ‚¬μš©λœλ‹€. 

 

 

상관

  • 원신적인 맀칭 μ—°μ‚°. 물체λ₯Ό μœˆλ„μš° ν˜•νƒœλ‘œ ν‘œν˜„ν•˜κ³  물체λ₯Ό κ²€μΆœν•œλ‹€. 

 

μ»¨λ³Όλ£¨μ…˜

  • μœˆλ„μš°λ₯Ό 뒀집은 ν›„ 상관 적용
  • μž„νŽ„μŠ€ λ°˜μ‘

 

기본적인 1차원 μ˜ˆμ‹œ

 

2차원 μ˜ˆμ‹œ

 

상관과 μ»¨λ³Όλ£¨μ…˜ μˆ˜μ‹

 

 

 

 

λ‚΄κ°€ κ³΅λΆ€ν•˜κ³  μžˆλŠ” μ±…μ—μ„œλŠ” 상관과 μ»¨λ³Όλ£¨μ…˜μ„ κ΅¬λΆ„ν•˜μ§€ μ•Šκ³  μ»¨λ³Όλ£¨μ…˜μ΄λΌλŠ” μš©μ–΄λ₯Ό μ‚¬μš©ν•˜λ―€λ‘œ μ•žμœΌλ‘œ μ˜ˆμ‹œλŠ” μ»¨λ³Όλ£¨μ…˜μ„ μ‚¬μš©ν•  것이닀. 

 

 

 

μ»¨λ³Όλ£¨μ…˜ 예제

 

→ λ°•μŠ€μ™€ κ°€μš°μ‹œμ•ˆμ€ μŠ€λ¬΄λ”© 효과

→ 샀프닝은 λͺ…μ•” λŒ€λΉ„ κ°•μ‘° 효과

→ μˆ˜ν‰ 에지와 수직 μ—μ§€λŠ” 에지 κ²€μΆœ 효과

μ»¨λ³Όλ£¨μ…˜μ€ μ„ ν˜• 연산이닀. 

 

 

 

 

λΉ„μ„ ν˜• μ—°μ‚° 

  • 🌟 λ©”λ””μ•ˆ ν•„ν„° 
    • μ†”νŠΈνŽ˜νΌ μž‘μŒμ— νš¨κ³Όμ μ΄λ‹€. 
    • λ©”λ””μ•ˆμ€ κ°€μš°μ‹œμ•ˆμ— λΉ„ν•΄ 에지 보쑴 νš¨κ³Όκ°€ λ›°μ–΄λ‚˜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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