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πŸ€– Computer Vision

컴퓨터 λΉ„μ „ μ˜μƒμ²˜λ¦¬ - 에지 κ²€μΆœ (디지털 μ˜μƒμ˜ λ―ΈλΆ„, 계단 에지, λž¨ν”„ 에지, μŠ€λ¬΄λ”© 기법, μ†Œλ²¨ μ—°μ‚°μž, 영ꡐ차 μ°ΎκΈ°)

μ˜μƒμ²˜λ¦¬μ—μ„œ μ—μ§€λž€? 

μ˜μƒμ˜ λͺ…μ•”, 컬러, λ˜λŠ” ν…μŠ€μ²˜μ™€ 같은 νŠΉμ„±μ΄ κΈ‰κ²©νžˆ λ³€ν•˜λŠ” 지점이닀. μ—μ§€λŠ” 'ν…Œλ‘λ¦¬' λΌλŠ” λœ»μ„ 가지며 물체의 '경계'λ₯Ό ν‘œμ‹œν•΄ μ€€λ‹€. λ§€μΉ­μ— μš©μ΄ν•œ μ„ λΆ„μ΄λ‚˜ κ³‘μ„ μœΌλ‘œ λ³€ν™˜μ΄ κ°€λŠ₯ν•˜λ‹€. 

 

μ—μ§€μ˜ ν•œκ³„

μ‹€μ’…λœ 에지(거짓 λΆ€μ •)와 거짓 에지(거짓 긍정)κ°€ λ°œμƒν•œλ‹€. 

 

디지털 μ˜μƒμ˜ λ―ΈλΆ„

1차원

μˆ˜ν•™μ—μ„œ λ³€ν™”λ₯Ό μΈ‘μ •ν•˜λŠ” 기초 이둠은 미뢄이닀.

연속 κ³΅κ°„μ—μ„œμ˜ 미뢄은 λ„ν•¨μˆ˜λ₯Ό ꡬ할 수 μžˆλŠ”λ°, x값이 λ―Έμ„Έν•˜κ²Œ μ¦κ°€ν–ˆμ„ λ•Œ 연속 ν•¨μˆ˜κ°€ μ–΄λ–»κ²Œ λ³€ν™”ν•˜λŠ”μ§€λ₯Ό μΈ‘μ •ν•΄μ€€λ‹€.

 

ν•˜μ§€λ§Œ 컴퓨터 비전이 λ‹€λ£¨λŠ” 디지털 μ˜μƒμ€ 이산 κ³΅κ°„μ—μ„œ μ •μ˜λœλ‹€. λ”°λΌμ„œ 이산 κ³΅κ°„μ—μ„œ λ„ν•¨μˆ˜λ₯Ό κ·Όμ‚¬ν™”ν•˜λŠ” 방법을 κ³ μ•ˆν•΄μ•Ό ν•œλ‹€. 

 

 

μœ„μ˜ f'(x) 식을 보면 마슀크[-1][1]둜 μ˜μƒ fλ₯Ό μ»¨λ³Όλ£¨μ…˜ ν•˜λŠ” 것과 κ°™λ‹€.

 

3-2의(b)의 그림은 μ˜μƒ fλ₯Ό λ―ΈλΆ„ν•˜λŠ” 과정을 보여쀀닀.

두 번째 μ€„μ˜ f' λ―ΈλΆ„ κ²°κ³Όλ₯Ό 보면 μ˜ˆμƒν•œ λŒ€λ‘œ κΈ‰μ†ν•œ λ³€ν™”κ°€ μžˆλŠ” μ§€μ μ˜ 값은 크고, λ³€ν™”κ°€ μž‘μ€ 곳은 값도 μž‘λ‹€.

5λ²ˆμ§Έμ—μ„œ 6번째둜 λ„˜μ–΄κ°ˆ λ•Œ 4만큼의 λ³€ν™”κ°€ μžˆλ‹€. (9-5=4) 

이 μ˜μƒμ˜ μž„κ³„κ°’μ€ 4둜 μ„€μ •ν•œλ‹€. 그럼 μ„Έ 번째 쀄과 같은 μ˜μƒμ„ 얻을 수 μžˆλ‹€.

 

이 μ˜μƒμ—μ„œ 1을 κ°–λŠ” 점을 에지 ν™”μ†Œ (edge operator)라 λΆ€λ₯Έλ‹€.

 

 

 

 

 

계단 에지와 λž¨ν”„ 에지 

 

 

μžμ—° μ˜μƒμ—μ„œλŠ” 주둜 λž¨ν”„ 에지가 λ‚˜νƒ€λ‚œλ‹€. 

 

μœ„μ˜ 그림을 보면 계단 ꡬ역은 에지 λ‘κ»˜κ°€ 1이고, λž¨ν”„ ꡬ역은 에지 λ‘κ»˜κ°€ 4이닀.

계단 μ—μ§€λŠ” λ΄‰μš°λ¦¬κ°€ 있고 λ‘κ»˜κ°€ 1이라 금방 찾을 수 μžˆλ‹€. ν•˜μ§€λ§Œ μ‹€μ œ μ˜μƒμ˜ λŒ€λΆ€λΆ„μ€ λž¨ν”„ 에지이닀.

λ‘κ»˜κ°€ λ‘κΊΌμ›Œμ„œ μ—μ§€μ˜ μ •ν™•ν•œ μœ„μΉ˜ μ°ΎκΈ°(Localization)이 μ–΄λ ΅λ‹€. 

 

μœ„μ˜ 경우λ₯Ό 2μ°¨ 미뢄을 ν•΄λ³΄μž.

 

 

 

2μ°¨ 미뢄을 ν•˜λ©΄ 계단 μ—μ§€μ˜ λ‘κ»˜λŠ” 2κ°€ λœλ‹€. 4λŠ” -4둜 λ°”λ€Œλ©΄μ„œ κ·Έ 사이에 μ˜κ΅μ°¨κ°€ λ°œμƒν•œλ‹€. 

λž¨ν”„ μ—μ§€μ—μ„œλŠ” 에지가 μ‹œμž‘ν•˜λŠ” μœ„μΉ˜ 7μ—μ„œ -1이 λ‚˜νƒ€λ‚˜κ³ , λλ‚˜λŠ” μœ„μΉ˜ 10μ—μ„œλŠ” 1이 λ‚˜νƒ€λ‚˜ κ·Έ 사이에 μ˜κ΅μ°¨κ°€ λ°œμƒν•œλ‹€. 

 

 

에지 κ²€μΆœ κ³Όμ •

🌟1μ°¨ λ―ΈλΆ„μ—μ„œ λ΄‰μš°λ¦¬λ₯Ό μ°Ύκ³ , 2μ°¨ λ―ΈλΆ„μ—μ„œ 영ꡐ차λ₯Ό μ°ΎλŠ”λ‹€.🌟

λ‘κΊΌμš΄ μ—μ§€μ—μ„œ μœ„μΉ˜ μ°ΎκΈ°λ₯Ό μ μš©ν•œλ‹€.

 

 

 

에지 κ²€μΆœμ—μ„œ κ³ λ €ν•΄μ•Ό ν•  λ‹€λ₯Έ λ¬Έμ œκ°€ μžˆλ‹€. λ°”λ‘œ λΆˆμ™„μ „ν•œ κ΄‘ν•™ λ•Œλ¬Έμ— λ°œμƒν•˜λŠ” μž‘μŒμ΄λ‹€. 

이λ₯Ό μš°λ¦¬λŠ” 에지 μ—°μ‚°μžλ₯Ό μ μš©ν•˜κΈ° 전에 μŠ€λ¬΄λ”© 연산을 μ μš©ν•΄μ„œ ν•΄κ²°ν•  수 μžˆλ‹€. 

 

μŠ€λ¬΄λ”© μ—°μ‚°

 

마슀크λ₯Ό dxd 크기의 μ •λ°©ν˜•μœΌλ‘œ ν™•μž₯ν•œ μ΄μœ λŠ” 1x3의 ν¬κΈ°λŠ” μ‹€μ œλ‘œ μž‘μŒμ— λŒ€μ²˜ν•˜μ§€ λͺ»ν•˜κΈ° λ•Œλ¬Έμ΄λ‹€. 

μœ„μ˜ 에지 μ—°μ‚°μž λ‘œλ²„μΈ , ν”„λ ˆμœ—, μ†Œλ²¨μ€ 잘 μ•Œλ €μ§„ μ„Έ μ’…λ₯˜μ˜ μ—°μ‚°μžμ΄λ‹€.

 

 

 

 

 

λ‘œλ²„μΈ , ν”„λ ˆμœ—, μ†Œλ²¨ μ—°μ‚°μžμ˜ νŠΉμ§•

 

  λ‘œλ²„μΈ  ν”„λ ˆμœ— μ†Œλ²¨
μž₯점 크기가 μž‘μ•„ 연산이 μ μœΌλ―€λ‘œ,
λΉ λ₯Έ μ†λ„λ‘œ λ™μž‘ν•˜λ©° μ£Όλ³€κ³Ό 관계없이 ν™•μ‹€ν•œ 에지 μΆ”μΆœμ— μ’‹λ‹€. 
돌좜된 값을 잘 ν‰κ· ν™”ν•œλ‹€.  돌좜된 값을 잘 ν‰κ· ν™”ν•˜λ©°,
λͺ¨λ“  λ°©ν–₯의 에지 κ²€μΆœμ΄ κ°€λŠ₯ν•˜λ©° μž‘μŒμ— κ°•ν•˜λ‹€. 
단점 돌좜된 값을 평균화할 수 μ—†μœΌλ©° μž‘μŒμ— λ―Όκ°ν•˜λ‹€.  λŒ€κ°„μ„ λ³΄λ‹€ μˆ˜ν‰/μˆ˜μ§μ— 놓인
에지에 λ―Όκ°ν•˜λ‹€.
(값이 일렬둜 λ‚˜μ—΄λ˜μ–΄ 있기 λ•Œλ¬Έ)
λŒ€κ°μ„  λ°©ν–₯에 놓인
에지에 μ˜ˆλ―Όν•˜λ‹€. 

이 쀑 μ†Œλ²¨ μ—°μ‚°μžκ°€ κ°€μž₯ 널리 μ‚¬μš©λœλ‹€. μ†Œλ²¨ μ—°μ‚°μžλŠ” κ°€κΉŒμš΄ ν™”μ†Œμ— 더 큰 κ°€μ€‘μΉ˜λ₯Ό μ€€λ‹€.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