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

DO SOPT 33기 YB iOS 합격 후기

 

내 인생에서 큰 반환점을 준 DO SOPT 활동이 끝났다.

8번의 세미나와 APPJAM을 마치고 푹 쉬다가 이제는 현생으로 돌아오는중이다... ㅋㅋ 

 

우선 SOPT YB를 지원하면서 블로그 도움을 많이 받았기에 지원 과정과 합격 후기를 써보려고 한다.

 

 

전체 통합 질문 

1. 살면서 가장 깊게 몰입했던 경험에 대해 소개해주시고, 해당 경험에서 가장 어려웠던 문제와 그 해결 과정을 새롭게 깨달은 점을 중심으로 설명해 주세요. (창업 경험과 무관해도 괜찮습니다.) 

 

2. 지원자님이 동료로부터 받았던 긍정적인 피드백과 부정적인 피드백을 하나씩 소개해주시고, 다음 단계로의 성장을 위해 두 가지의 피드백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지 작성해 주세요.

 

3. 실천의 관점에서 성공과 실패의 차이점을 작성하고, 둘 중 어떤 것에서 더 많이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 주세요. 

 

4. 본인이 속해 있는/있었던 가장 애정이 가는 단체를 간략하게 소개해주시고, 그곳에서 지원자님이 어떤 역할이었으며 해당 단체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 주세요. 

 

파트와 상관없이 공통 질문은 총 4개였다. 
아무래도 33기 DO SOPT의 핵심 가치가 몰입, 공유, 실천 이였기 때문에 핵심 가치에 맞춰 질문이 주어진 것 같다. 
나는 최대한 핵심 가치에 맞춰 나를 어필하려고 했다.
1번 질문에서는 몰입했던 경험과 더불어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에 집중해서 썼다. 
2번 질문에서는 질문 자체는 동료에게 받은 피드백을 묻는 질문이였지만, 나는 핵심 가치 중 하나인 공유와 연결해서 작성했다. 
3번 질문은 보자마자 너무 반가웠던 질문이였다. 마침 내가 읽고 있던 책의 주제와 비슷했기 때문에 3~4일 전 기록했던 독서 노트의 내용을 살려서 쓸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4번 질문은 내가 고등학생 때 소속되어 있던 단체인 '한뜻' 과 연관지어 작성했다. 한뜻에서의 활동을 살리면 충분히 어필이 될거라고 생각했다. 

 

 

다음은 파트 질문이였다. 나는 🍎iOS 파트🍎 를 지원했다. 

iOS 파트 질문

1. DO SOPT iOS파트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iOS파트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2. 지원자 님의 협업 자세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프로젝트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자 님은 현재 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사람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만약 협업의 경험이 없다면, 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3. iOS개발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다면 배우는 과정에서 만들고 싶었던 서비스를, 알고 있지 않았다면 배운 이후 만들고 싶은 서비스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또한, 해당 서비스의 기능중 하나를 조사하고, 어떤 식으로 구현할 수 있을지 작성해 주세요. 

 

4. 자신이 사용해본 프레임워크나 언어의 활용정도에 대해 적어 주세요.

(3점 - 참고자료 없이 프로젝트가 가능함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약간의 참고를 통해 구현이 가능함, 2점 - 시스템 동작방식을 알고 있고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구현이 가능함, 1점 - 약간의 코드 작성만 가능함, 0점 - 경험 없음)

[작성 예시 : iOS - 3, Swift - 2, Objective-C - 1, (언어나 프레임워크 경험 없음)]

자신이 자신 있는 프레임워크나 언어가 존재한다면 이를 학습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만약, 프레임워크나 언어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이를 공부하기 위해서 어떤식으로 노력할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파트 질문은 4개였다. 
1번 질문은 SOPT의 장점 중 하나인 기획자와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협업이라는 것을 살려 작성했다. 실제로 내가 SOPT에서 얻어가고 싶은 것 중 하나이기도 했다. 
2번 질문은 나는 프로젝트를 많이 해본 경험이 없어서 살짝 걱정이 되었지만.. 1개의 프로젝트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했다. (프로젝트 경험이 적다고 너무 쫄지말기...ㅎㅎ🫨)
3번 질문은 지금 보니 너무 웃기긴 한데 난 걍.. 푸시알림이라고 했다. (푸시 알림 할 줄 모름) iOS 개발에 대해 몰라도 그냥 본인이 하고 싶은거 쓰면 된다!! 그니깐 그냥 솔직하게 쓰자
4번 질문은 정말 고민 많이 했다. 생각해보니 내가 사용할 수 있는 3점짜리 언어, 프레임워크가 없다... ㅋㅋ 어떻게 보면 창피한 일인데 사실인걸 어째... 구글링 없이 어떻게 개발하는데 🤦‍♀️ 
근데 절대 절대 본인을 과대평가해서 작성하지 말자. 어차피 면접 가면 다 들킴 !!!! 

 

 

지원서 작성 꿀팁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한 부분이지 ㅋㅋㅋㅋ

가장 중요한 점은 본인을 너무 과장해서 작성하지 말기!!!! 진실되게 작성하는게 좋다...
SOPT는 열정을 가장 중요시하기 때문에 본인의 능력보다는 SOPT에 대한 열정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술 부분은 어차피 면접 가면 다 들통난다. 나처럼 괜히 아는 척 하지 마쇼... 자세한 썰은 면접 후기에서 알려줄게...)

두 번째는 지원서 글자 다 채우는 걸 추천한다. 
글자 수 == 열정

마지막으로 핵심 가치를 잊지 말기!! 이게 어쩌면 제일 중요할 수도 있겠다.

 

 

SOPT에 지원하시는 모든 분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구요 면접 후기는 다음 글로 작성하겠습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