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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puter Science/명품 운영체제

[명품 운영체제] - Chapter01 연습문제

 

 

 

 

 

 

 

 

 

 

 

 

생능출판 - 황기태 - 명품 운영체제

명품 운영체제 연습문제 Chapter 01

 

 

1. 운영체제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세스 스케줄링
  2. 파일 입출력
  3. 사용자나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한 시간에 대한 통계
  4. 컴파일

 

2. 운영체제의 특징과 동떨어진 내용은?

  1. 운영체제의 기능이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지만, 운영체제가 컴퓨터의 모든 자원을 관리하지는 않는다.
  2. 운영체제의 역할에는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포함된다.
  3. 운영체제는 메모리에 상주하여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종료할 때까지 관리한다.
  4. 운영체제는 외부로부터의 악의적 침입을 막는다.

 

3.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을 설명하는 것으로 틀린 것은?

  1.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이란 수백에서 수천 개의 전선을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하드웨어에 고착화시키는 방식이다.
  2. 운영체제가 한 번에 한 개의 프로그램만 실행시키는 방식이다.
  3. ENIAC컴퓨터는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의 컴퓨터이다.
  4.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은 1940년대에 컴퓨터를 만드는 방식이다.

 

4. 모바일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휴대용 장치에서 실행되도록 만들어진 운영체제이다.
  2. 적은 메모리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특화시킨 운영체제이다.
  3. 대표적으로 PSOS, VxWorks, VRTX, RT-Linux, Lynx등이 있다.
  4. 절전이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5. 내장 프로그래밍 방식의 출현이 획기적인 이유가 아닌 것은?

  1. 컴퓨터를 CPU와 메모리로 분리하게 되었다.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념이 분리되었다.
  3.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적재하는 개념이 시작되었다.
  4. 오늘날 운영체제가 출현되었다.

 

6. 운영체제의 태동이 된 기능은?

  1. 프로세스 관리 기능
  2. 프로그램 적재 기능
  3. 메모리 관리 기능
  4. 파일 입출력 기능

 

7. 초기 운영체제가 나타나게 된 동기가 아닌 것은?

  1. 개발자마다 입출력 코드를 동일하게 작성하는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2. 값비싼 컴퓨터가 놀고 있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3. 개발자의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4. 비싼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8. 최초의 운영체제 GM-NAA I/O에 구현된 기능은?

  1. 프로그램 적재 기능
  2. 메모리 관리 기능
  3. 프로세스 관리 기능
  4. 네트워크 기능

 

9. 내장 프로그램 컴퓨터의 특징과 관계없는 것은?

  1.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분리
  2. CPU와 메모리의 구분 없는 고정 프로그래밍 방식
  3. 폰노이만
  4. 오늘날까지 지속되는 구조

 

10. 배치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여진 여러 작업들을 동시에 병렬적으로 실행시키는 시스템
  2. 개발자는 작업을 입력 데크에 올려놓고 실행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바로 고칠 수 있는 시스템
  3. 모여진 여러 작업들을 동시에 병렬적으로 실행시키는 시스템
  4. 배치 시스템은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보다 CPU활용률이 높다.

 

11. 다중프로그래밍을 정확히 묘사한 것은?

  1.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행시키는 기술
  2. 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을 올려놓고 한 프로그램이 입출력을 수행하면 CPU에게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CPU 활용률을 높이는 기술
  3. 여러 개의 CPU에 여러 프로그램을 병렬적으로 실행시키는 병렬 처리 기법의 일종
  4. 멀티스레딩과 같이,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작성 기술

 

12. 다중프로그래밍이 출현한 동기는?

  1. 배치 운영체제의 저조한 CPU활용률을 개선하기 위해
  2. 배치 운영체제에서 사용자의 긴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3. 사용자와 대화식 실행을 위해
  4. 메모리에 많은 프로그램을 적재하기 위해

 

13. 다중프로그래밍 기법은 여러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려놓고 동시에 실행시키기 때문에 해결해야할 많은 운영체제 이슈와 과제들이 생기게 되었다. 다음 중에서 이슈들을 골라라

[GUI화면 관리 / 인터럽트 /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 영역을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메모리 보호 / 컴퓨터 바이러스 문제 / 프로그램 당 메모리 할당 위치와 크기에 대한 전략 / 교착상태 / 자원에 대한 프로그램들 사이의 동기화 / CPU스케줄링 / 네트워크를 이용한 원격 연결]

 

 

14. 개인용 컴퓨터의 출현 동기가 아닌 것은?

  1. 터미널이 있는 전산실에 가야하는 번거로움 해소
  2. 다중 사용자로 인한 응답 속도 저하 해결
  3.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출현
  4. 전화로 미니컴퓨터에 원격 접속하는 비용 부담 해소

 

15. 시간 할당량 단위로 돌아가면서 프로그램에게 CPU를 할당해주는 운영체제는?

  1. 시분할 운영체제
  2. 다중 사용자 운영체제
  3. 배치 운영체제
  4. 실시간 운영체제

 

16.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고안된 운영체제는?

  1. 배치 운영체제
  2. 다중프로그래밍 운영체제
  3. 시분할 운영체제
  4. 모바일 운영체제

 

17. 개인용 컴퓨터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1.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
  2. 그래픽 처리 기술 개발
  3. 사생활 보호
  4. 인터넷의 개발

 

18. 모바일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열악한 하드웨어의 효율적 사용
  2. 저전력 달성
  3. 이동 중에서 활용 가능
  4. 프로그램의 실시간 실행

 

19. 실시간 운영체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1. 프로그램을 최대한 빨리 실행
  2. 프로그램마다 정해진 완료 시간 이내에 실행
  3. 컴퓨터의 고장으로부터 보호
  4. 저전력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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